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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산단 정전사고 합동조사 결과 및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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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산단 정전사고 합동조사 결과 및 대책

□ 지식경제부는 지난 1월 17일 발생한 여수국가산업단지 정전사고에 대한 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를 발표함

ㅇ 이번 사고는 여수화력변전소 구내 전기설비(종단접속함*) 고장에서 비롯되었고,

    * 종단접속함 : 가공 송전선로와 지중 송전선로를 연결하는 접속설비

ㅇ GS칼텍스 등 3개 업체 정전은 여수화력변전소 전기설비(종단접속함) 고장직후 GS칼텍스 및 여수화력변전소의 계전기*가 오동작하여 GS칼텍스에 전력을 공급하는 2개 송전선로를 각각 차단함으로써 발생함

   * 계전기 기능 : 고장난 송전선로는 송전망에서 분리하여 전력공급을 차단하고, 고장나지 않는 송전선로는 전력공급을 차단하지 않음

   * 총 26개 정전업체 중 23개 업체는 전기설비(종단접속함) 고장시 순간전압강하로 전기품질에 민감한 공장내 일부설비가 정지

□ 합동조사단은 전기설비(종단접속함) 고장 및 계전기 오동작은 시공방법 및 계전기 특성 등 기술적 한계로 인해 발생된 것으로 밝힘

ㅇ 전기설비 고장(종단접속함)은 시공상 발생한 미세한 Crack(갈라진 틈)이 시간경과에 따라 임계점에 도달하여 파손된 것으로 추정

ㅇ GS칼텍스 계전기의 오동작은 금번 사고와 같이 순간전압강하 등의 외부의 고장상황에 동작하지 않아야 할 상황에서 계전기의 특성으로  작동되어 전력공급이 차단됨

   * 계전기는 정밀한 기술력이 요구되는 전기설비로서 특수한 상황에서 오동작 가능성이 있으며, 원천기술 부족 등 국내 기술력도 취약

ㅇ 여수화력변전소 계전기 오동작은 단기간내 정확한 원인규명이 곤란하며,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

□ 아울러, 합동조사단은 조사결과를 토대로 몇가지 재발방지 대책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유사사고는 충분히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 조사단 제안내용 : 새로운 종단접속함 개발․적용 및 계전기 보호방식 변경 등

ㅇ 또한, 금번 조사시 원인규명이 미흡한 사항은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밝힘

□ 이에 따라, 지식경제부는 금번 여수산단 정전사고의 원인별 대책을 수립하는 등 유사한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임

  ①         종단접속함 설치장소내 중요선로에 대해 On-Line 모니터링 시스템 설치하고, 시공시 Crack 발생 가능성이 낮은 새로운 종단접속함 개발 추진

  ② GS칼텍스 계전기는 우선적으로 보호설비의 동작시간을 조정하고, 점진적으로 다른 종류의 계전기를 사용

  ③ 한전 계전기는 단기적으로 고장판정시간 또는 동작 전류값의 조정을 통해 오동작을 방지하되, 근본적인 원인 규명 및 대책 수립

    * 국내외 전문가, 설비제작사 등이 TF를 구성하여 원인 규명 추진

□ 특히, 여수산단은 전기품질에 민감한 석유화학산업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송전선로 등을 지속적으로 보강하여 전력공급의 안정성을 제고해 나갈 계획

     * 여수산단내 223개 입주업체 중 석유화학 129개 업체 (57% 차지)

① 여수산단 개폐소 준공(‘11.10월)으로 여천변전소의 부하를 인근 개폐소로 분산 (기존 11개 업체 → 5개 내외로 분산)

② 4개 송전선로 추가 건설로 여수산업단지내 전력공급 루트를 다양화(기존 3개 루트 6회선 → 4개 루트 8회선)

    * 광양C/C – 여수간 345kV 송전선로 추가 건설 검토

□ 아울러, 다른 주요 국가산업단지도 일제 점검을 실시하여 미비점을 보완해 나갈 계획임

    * 점검일정 : 2011.1.18 ~ 3.13
    * 점검대상 : 주요 5개 국가산업단지(여수, 울산, 포항, 구미, 광양)
□ 이번 정부 합동조사단은 지식경제부 전기위원회의 전력계통 신뢰도 전문위원장인 오태규 박사(전기연구원 전문위원)를 단장으로, 전력거래소, 전기연구원, 전기안전공사 등 관련기관과 숭실대 김재철 교수를 포함한 민간전문가 등 12명으로 구성되었으며,

ㅇ 지난 1월 18-21일간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사고현장 및 피해업체조사, 한전 전력계통설비의 문제점과 각종 계측기록을 분석하였고,

  – 또한, 계전기의 오동작 원인을 규명코자 국내외 각종 자료 및 유사 사례분석과 더불어 기 수거한 고장 DATA를 활용하여 시뮬레이션 기법 등을 통한 원인분석을 시도하였으며,

  – 절연파괴된 종단접속함 내부 에폭시부싱을 수거하여 전기연구원과 케이블 제작사(대한전선)에서 각각 정밀조사․분석하였음

첨부 1. 여수산단 정전 조사결과 및 대책 1부
     2. 여수산단 정전사고 피해업체 현황 1부
     3. 여수산단 정전사고 합동조사단 구성 및 운영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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