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교육학회 3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및 전남 환경교육단체 네트워크 구성 준비모임(6월21일)

관리자
발행일 2019-07-03 조회수 20



⚫지난 6월21일(금) 순천대학교에서 열린 한국환경교육학회 3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및 전남 환경교육단체 네트워크 구성 준비모임에 다녀왔습니다.
⚫“환경교육 제도화의 성과와 과제”로 열린 30주년 국제학술대회에서 『한국 환경교육 제도화 10년의 성과와 과제: 국가주의, 신자유주의, 반공주의의 그림자를 넘어서』,『브라질의 연방정부와 주정부에서의 환경교육 정책 경험: 참여민주주의 구축의 궤적』발표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숲, 강, 바다, 초지, 갯벌, 논밭이 다양하게 펼쳐져 있는 아름다운 우리나라가 자연과 사회가 하나로 어우러져 작동하는 시스템을 만들어나가는데 환경운동연합이 함께 할 것입니다.
⚫「나는 ‘국가와 민족을 위해서’ 보다는 ‘개인적인 것이 곧 정치적인 것(The personal is political)'이라는 68혁명의 구호를 선호한다. 환경이 곧 정치이고 경제이고 문화이다. 교육은 장기적 정치이고, 정치는 단기적 교육이다. 자연과 사회는 하나이고, 지속가능성은 그 둘을 분리하지 않으려는 의식적 노력으로부터 싹이 틀수 있다.」( 이재영-한국 환경교육 제도화 10년의 성과와 과제: 국가주의, 신자유주의, 반공주의의 그림자를 넘어서)

Attachments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