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전주-광양고속도로를 조속히 전라고속도로로 개명해야 하는 이유?

관리자
발행일 2011-01-22 조회수 6

1월 31일이 되면 전주-광양간 고속도로는 전구간 완전히 개통될것으로 보이지만 고속도로가 없는 여수로서는 아쉬운점이 크다.
이를 연계하는 여순자동차전용도로+17호선 대체우회도로가 동시에 개통되었더라면 교통사정이 좋았을것이고 퇴근시간대에도 덜 복잡하게 느껴졌을것이지만, 예산사정 때문에 그렇지 못함으로 인해서 여수로서는 1km도 건설되지 못함으로 인한 박탈감이 있다는 점에서다.
또한 고속도로 이름도 여수구간이 제외됨으로 인해 전주와 광양은 전주-광양간 고속도로로 명명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순천과 완주는 순천-완주고속도로로 고속도로이름가지고 싸우는 것에 다른지역들은 뭐라고 반응을 하게 될지 모르지만 냉담할 뿐일것이다.
차라리 호남고속도로와 서해안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처럼 "전라고속도로"로 정했더라면 고속도로 이름으로 인한 논쟁여지는 아예 없었을지도 모르겠지만...... 고속도로가 없는 여수로서는 화순과 손잡아서라도 광주-화순-주암+전라고속도로 연결 포함, 승주~서순천 중간지점-여수항(덕양-화양지선포함)간 고속도로가 만들어졌으면 하는 생각일지도 모른다.
더구나 전주-광양간 고속도로 여수연장시 한려대교와 연계해야 한다는 사람의 주장을 생각하며 여순고속도로에 한려대교를 직통.연계하는 율촌공항-월내-상암간 4~6차선 자동차전용도로까지 만들어지면 남해사람들도 전라고속도로를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어 여러모로 좋은 점들로 인해 여수를 남해안 중심도시로 성장하는데 유리한 조건이 될수 있는 것이다.
여수도 생각을 해 볼 때라 내용을 정리하면?
1.전주-광양고속도로를 가칭:전라고속도로로 한다.
2.고속도로 여수 연장시, 화순과 손잡아서라도 광주-화순-주암+전라고속도로 연결 포함, 승주~서순천 중간지점-여수항(덕양-화양지선인 가칭:여수고속도로포함)간 고속도로 노선으로 설정한다.
3.한려대교 연계시 율촌공항-월내-상암간 4~6차선 자동차전용도로를 만들어 남해군 지역민들의 전라고속도로 이용에 편리하게 제공시키는 한편 여수-한려대교-남해읍간 직선도로망을 건설하여 여수-남해를 최단거리화시킨다.
4.전라고속도로의 최고운행속도를 120km로 설정되어 운행시간이 단축될수 있게하여 수도권으로부터 접근성을 향상시켜 지역발전에 유리해질 필요가 있다.


고속도로가 없는 여수로서는 전주.광양과 순천.완주의 고속도로 이름가지고 싸우지 못하도록 중립적인 명칭인 전라고속도로로 해서 쐐기를 박을 필요가 있다.
또한 여수로 고속도로 연장시 합리적으로 연장하고 한려대교 연계하는 자동차전용도로까지 건설해서 사통팔달한 여수로 만들어질 필요가 있지 않겠는지?
고흥사람들도 덕양-화양간 고속도로를 통해 전라고속도로로 갈수 있으니 얼마나 좋지 않겠는가?
지금이라도 생각해 볼 문제일것으로 보여 여수도 이제 본격적으로 고속도로 여수연장에 본때를 보여줘야 할것이다.
고속도로 1km도 없는 생각을 한다면 서글픈 생각도 있을것이고 여러모로 불리한면들이 있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만큼 고속도로명칭부터 바로잡아 전주.광양과 순천.완주의 고속도로 이름 분쟁에대해 일침을 가하여 전주-광양도, 순천-완주도 아닌 전라고속도로의 이름으로 개통될 필요는 있을것이다.
고속도로 이름에 대해서는 조속히 본때를 보여주지 않는다면 영영 전주-광양내지 순천-완주선이라는 이름으로 굳혀짐으로 인한 여타지역의 불리함은 더해갈것임을 생각해 볼 문제다.


*왜? 전주-광양고속도로를 가칭:전라고속도로로 해야 하는가?

들어가실곳 : http://www.anewsa.com/detail.php?number=167800&thread=09r02
들어가실곳2 : http://blog.naver.com/wolun79?Redirect=Log&logNo=10099528241
참고자료(주변부 명칭·섬 이름에 ‘우선권’을 부여) : http://www.hani.co.kr/arti/society/area/445697.html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