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환경운동연합 창립 6주년 기념식및 사무총장후보초청토론회

관리자
발행일 2002-12-12 조회수 5

보/ 도/ 자/ 료 /
수신 : NGO 담당 및 사회부 담당 기자
날짜 : 2002년 12월 14일 (토 )
제목 : "여수환경운동연합 창립 6주년 기념식
       중앙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후보자 토론회"  
담당 : 여수환경운동연합 (사무국 682-0610)
===================================================
       여수환경운동연합 창립 6주년 기념식  
   중앙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후보 초청 토론회 열려  
국내 시민 사회단체로는 최초로 회원들의 직접 투표로 중앙 사무총장을 선출하는 환경운동연합의 선거열풍이 지역으로 연합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다.
최열 중앙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의 임기가 마무리됨에 따라 실시되는 이번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선거는 전국 8만 5천 여명의 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의 직접 투표로 이루어진다는 획기적인 발상으로 인해 시민사회 단체의 투명성과 공개성, 민주성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어  타 시민 사회단체들도 주의 깊게 보고 있다.        
여수 환경운동연합에서는 창립 6주년을 맞아 이번 총장 후보로 입후보한 중앙 환경운동연합 서주원 사무처장과
시민환경연구소장(사)으로 있는 장재연 교수를 초청 광주, 전남 환경운동연합 의장을 비롯한 임원, 실무자, 각 지역  회원들이 참석해 후보자 공개 토론회를 갖는다.
여수시 2청사 대회의 실에서 갖는 이번 창립기념식과 토론회는 1부 행사로 여수 환경운동연합 창립 6주년 기념식에   류중구 여수환경운동연합의장의 인사말, 여수 YMCA 오광종 이사장의 축사, 전남환경운동연합 공동 대표를 맞고 있는 위의환 장흥 환경운동연합의장의 축사, 광주환경운동연합의장의 축사, 여수환경운동연합활동을 담은 동영상 상영으로 기념행사를 마친다.
2부 행사로 이어지는 후보자 초청토론회는 여수환경운동연합 강용주 실행이사가 사회를 보며, 천승룡 장흥 환경운동연합의 차장과 장선희 여수환경운동연합 실행이사가 패널로 참석한다.
토론회 순서로는 후보자 별 기조발언 (10분)과 사회자 공통 질문 (12분)  사회자의 후보자별 공통 질문 2문항 (12분)
패널이 준비한 후보자별  공통 질문 1문항,  개별 질문 4문항, 후보자 상호질문 2문항 방청객들의 쪽지 질문순서로 이어지며 후보 당 3분 동안의 마무리 발언으로 모든 순서를 마친다.  
환경운동연합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사무총장 직선제는 그 어느 단체도 실행보지 못한 일이라며 첫 술에 배 불을 수 없지만 시민사회단체의 원칙적이고, 민주적이고, 투명 적인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환경운동연합이 그 동안 큰 과제로 남아있던 회원중심의 단체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의 중앙 사무총장 선거는 다음달 4일부터 13일 동안 투표에 참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회원번호를 받은 회원들이라면 누구나 우편, 전화 투표, 환경운동연합 홈페이지를 통한 전자투표를 할 수 있고 무효투표와 중복투표를 선별을 거쳐 다음달 20일 최종 당선자를 공고 당선자는 내년 2월부터 사무총장직을 수행하게된다.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