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여통합 19주년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입장발표문

관리자
발행일 2016-09-09 조회수 12


3여통합 19주년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입장발표문
- 전국 최초 주민발의 3여 통합!! 여수시민의 자랑이다
- 주철현시장은 시민과 약속한 3여통합 계승사업을 이행하라
○ 1997년 9월9일 여수시민은 전국 최초 주민발의로 3여행정구역을 통합하였습니다. 이후 3여는 시민의 힘을 결집하여 여수세계박람회라는 국제적 행사를 치루어내었고 지금은 명실공히 국제해양도시 시민으로서 우뚝 서고 있습니다
○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998년부터 지금까지 한해도 거르지 않고 통합의 역사와 소중한 가치를 기념하기 위해 3여통합 기념행사를 개최하면서  통합이후의 여수시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9월 9일을 시민의 날로 제정하고, 3여통합 기념사업을 추진할 것을 여수시에 요청하였지만, 지금까지 역대 어느 시장도 추진한바 없어 통합의 자랑찬 역사가 묻히고 있어 안타깝기 그지 없습니다.
○ 이제 여수시가 답해야 할 때가 되었습니다. 주철현 시장은 시민과 약속한 3여통합 계승사업 이행해야 합니다. 내년이면 3여가 통합한지 20년이 되는 해입니다. 주철현 여수시장은 2014년 5월 23일 진남문예회관에서 개최된 ‘제6기 여수시장 후보 정책토론회’에서 3여통합행사를 치루겠다고 시민과 약속한 바 있습니다. 당시 주철현 시장님께서는 3여통합과 관련하여 3여통합의 위대한 정신을 계승하는 차원에서도 반드시 통합 운영해야 하며, 가칭 통합재단을 만들어 시민의 날 행사, 3여통합 기념사업을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추진케 하고, 시민공청회나 시민의견조사 등 시민적 합의를 거쳐 시민의 날을 통합시키고 3여통합 기념행사를 제대로 치러야 한다고 답변한 바 있습니다.
○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3여통합 19주년을 맞이하여 2016년 9월 10일(토) 나비모양의 여수지역을 버스 투어로 둘러보고자 합니다. 여수시민들과 함께 여수의 현안사업과 소중한 역사의식이 담긴 장소들을 둘러보면서 과거의 역사를 되돌아보고 여수의 미래상을 고찰해보고자 합니다.
○ 3여통합 위대한 시민정신은 바로 주민자치와 참여정치, 나눔과 배려, 변화와 화합, 지역에 대한 사랑과 헌신이었음을 잊지 말고 계승 발전시키는 일에 여수시민이 한걸음 더 나아갔으면 합니다.  
2016년 9월 9일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Attachments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