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독:여수좌석버스 순천-광양으로 진출하자(1편)

관리자
발행일 2005-03-06 조회수 17

필독:여수좌석버스 순천-광양으로 진출하자(1편)
본인이 전번에 순천을 갔었더니...... 기가막히게도 전에는 순천에서 율촌, 광우교통버스의 율촌-미평방면으로만 가는줄 알았더니 "보성교통"이라는 보성지역 버스, 또한 광양에서 순천으로 오는 버스 순천에서 보성 또는 광양으로 가는 버스를 보니 참으로 깜짝놀란 동시에 기가막혔습니다.
심지어는 구례에서 오는 시내좌석버스들이 우글우글 오고 그렇었던 기억이 났었습니다. 반면에 우리 여수는 순천,광양으로 가는 시내좌석버스를 볼수 없는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우리 여수가 지금까지 그렇게된것에 너무나 충격적입니다.
그대신 시내좌석버스라해도 다릅니다. 예를들면 시계 내지역은 800원이면 그외(광양.보성)지역은 1200원으로서 비싼요금이지요. 어차피 시계외지역을 달린다는 것에 어쩔수 없이 비쌀수 밖에 없습니다(손해를 메꾸고 업자들의 이익을 봐야 하니 어쩔수 없나 봅니다.). 하지만 시외버스로 여수에서 순천가는데 2600원, 광양가는데는 3000원이 넘겠지만 우리 여수시가 순천-광양으로 시내좌석버스를 진출하면 시외버스로 가는것보다 값이 조금싸게 갈수 있습니다.
또한, 화순에서 광주로 광주에서 나주로, 광주에서 함평으로, 광주에서 담양가는 시외버스도 값은 비싸지 않았습니다. 제가 시내좌석버스를 타보았었기 때문이지요. 아마 비싸도 1천원대 밖에는 안됩니다. 그러니까 광주도 다른 지역에서 오는 시내좌석버스들이 들어오다 가는 현상을 목격하지 않고서는 이렇게 글쓰지는 못했었을 것입니다.
본인으로서 광주 시외버스 터미널에서 하룻동안 아니어도 목격하였으므로 꼭~! 하룻동안 목격을 해보시면 알게 될것입니다.
여수~순천~광양은 서로간의 연담도시권인데도 특정지역만 소외되는것 같아 속상한 느낌이 들어 값비싼 시외버스를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왕복 통근-통학을 하는 사람들로서는 답답한 심정입니다. 특히 자가용 없는 사람들로서는 너무나 서럽게 서럽게 왕복 운행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우리여수는 훗날을 대비해야지요. 여수-고흥간,여수-남해간 연륙교,여수~광양간 연륙교가 완공되면 그때서야 시내좌석버스를 운행하겠습니까? 안됩니다. 지금이라도 여수~순천역, 여수~율촌(855번 지방도)~광양간 시외버스노선을 투입시켜 진출해야 합니다.
만약에 여수~순천,여수~광양간의 따로따로식의 시내좌석버스 운행이 안된다면(못한다면) 여수(최소한 여천)~순천을 경유하여~광양(최소한 광양읍까지)구간의 노선도 검토되어야 할것입니다.
아시다시피 그동안에 지역과 지역간의 교류가 활발했어야 할것인데 그렇지 못한지 오래라서 발전이 빨라지지 못한 이유중에 하나인것 같습니다. 속히 시내좌석버스가 운행되어야 서민들의 값싼 버스생활을 할수 있습니다.
우리 여수만 우물안의 개구리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그렇지 못하니 반면에 버스노선상 생활권이 순천생활권으로 되어버린 율촌의 순천으로 편입하는 소동들이 오게된 원인이 되어버렸지요. 97년때 얼마나 부끄럽지 않겠습니까? 기가막혀서 잠이 안오는날이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빨리 대책을 세워서 7월내지 8월 중반정도에 시내좌석버스의 순천,광양으로 진출을 빨리 하도록 합시다. 우리 여수의 시내버스는 여수에만 운행하니 우물안의 개구리가 아니겠습니까? 그러고서 전남동부권의 중심도시로 자리 잡을수 있겠어요?
시민단체들도 또한, 여수시청-버스회사 기관들도 이에 반성하고 정신을차려서 마땅히 순천-광양으로 진출해야 합니다. 정말로 답답해서...... 또한, 버스회사의 준공영화 되어야 하겠고요.
이제는 달라져야 합니다. 여수가 잘 번창하기위해서는 순천-광양으로 진출해야지요. 순천버스가 여수에 온다고 이를 득득갈기만 하는게 아니라 사전에 그러니까 10여년전에 대책을 세웠어야 했습니다. 지금 버스회사가 어렵다는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조속히 대책을 세우고 새로운 시작을 해야 할것입니다.
당하고만 있어 이를 득득 가는것보다 이에대한 철저한 대응을 해야하지 않겠어요? 이제 우물안의 개구리 신세에서 벗어나 우리 여수도 전남동부중심지역으로 태어납시다.
우리들이 못낫다고만 하지 말고 새로운 시작을 합시다~! 여수에도 시내좌석버스 운행에서 여수~순천,여수~광양(최소한 광양읍까지만이라도 운행되어야 합니다.)으로 진출에 성공되길 기대를 해보겠습니다.
우리 지역민들이 일치단결하여 여수-순천,여수-광양간 좌석버스가 운행되길 기대합니다. 아무조록 시민사회단체,지역연구소에서 꼭~! 반드시 관철되길 부탁드립니다.
우리 지역민들이 깊은 성원과 관심을 가져주시길 부탁드립니다.(끝.)
여수~순천, 여수~광양간 좌석버스 운행 만세~!(지우지 마세요~!)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