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가을학기 개강

관리자
발행일 2012-08-24 조회수 4

2012 가을학기 개강

생태예술놀이교실(토요)
수업내용: 명상, 역할놀이, 몸짓놀이(퍼포먼스), 생태미술놀이(바다쓰레기로 하는 설치미 술, 백사장에서 하는 모래조각), 되살림 미술놀이(재활용), 자연놀이, 과학놀이, 음악놀이(멜로디와 타악- 오카리나, 모듬북, 다양한 사물 등을  이용한 놀이)로 이루어지는 생태예술 통합교육
수업일시: 2012년 9월 8일(토)~ 2012년 11월 24일(토)/ 2, 4주 토요일 6주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모집대상: 8세~ 12세
추가모집: 5명 이내
수 업 료: 학기당 120,000원
장    소: 생태예술학교 돌산 캠퍼스(돌산 우두리/ 대교에서 5분 거리)
  
움직이는 인문학교실(1박 2일)
수업내용: 찾아가는 예술여행(미술관 or 공연장, 문학관), 역사문화여행, 농사현장 체험or 트레킹 or 현장 벽화 그리기 등
수업일정: 2012년 10월 6~7일, 11월 3~4일/ 주말 총 2회  < 일반 아이들이 함께 참여하는 행사로 진행할 수 있음.>
모집대상: 9세 이상 중학생 까지
모집인원: 10명 내외
수 업 료: 140.000원/ 2학기 이상 연속 참가자 120,000원(교통비, 숙박비, 간식비 포함)
              1회만 참여할 경우 경비포함 80,000원
    
인문학교실(평일)
작게는 눈이 아닌 마음으로 읽는 책 읽기부터 시작해, 세상에 대한 인식을 넓히는 철학까지, 기존의 고리타분한 공교육  교육과정이나 성과주의 사교육의 기술습득이 아닌, 더디지만 우리 아이들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토론교실. 기술적 글쓰기나, 일방적 주입식 사고를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느끼고 사유하는 토론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수업내용: 논리수업 - 논리를 찾아 떠나는 ‘오디세이 논리 여행’
              철학수업 - 나를 찾아 떠나는 생각여행, 세상을 향해 떠나는 생각여행
              역할놀이 - 미니사이코드라마
              책과 친구하기- 동화 속에 숨어있는 철학 이야기
              영화읽기, 시낭송, 시 짓기, 글쓰기 등
모집인원: 9~11세 (3명~7명).11~13세(3명~7명)
수업일정: 매주 화요일, 목요일 오후 4시 이후
              3기 첫 수업은 9월 4일(화)에 시작됩니다.
수업장소: 여천 부영 2차 아파트
수 업 료: 월 70.000원(교재는 별도 구입합니다.)
그룹구성: 한 그룹은 3명 이상 7명 이하로 구성되고 수업시간은 그룹별로 조정합니다.
  
나 홀로 공부방(평일) “우리끼리 공부하자”
생태예술학교 ‘나 홀로 공부교실’은 모든 아이는 스스로 자생적인 학습의 힘이 있다고 믿는 데서 시작합니다.
또한,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공부 방법이 아닌, 아이들이 부딪쳐서 직접 찾아낸 자신만의 특성에 맞는 공부 방법만이 아이들을 지치게 하지 않고 즐겁게 공부할 수 있게 하며, 스스로 공부를 관리할 수 있는 아이로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믿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힘든 과정을 통해 공부는 ‘부모를 위해 하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해 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는 것 또한 우리는 확신하고 있습니다.
비록 지금은 아이 스스로 하기엔 벅차고 힘겹게 느껴질지는 모르지만, 더디고 힘든 시간만큼 아이 스스로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점차 갖게 될 것이며, 이러한 지난한 과정의 반복은 아이 스스로 내부적인 힘이 질적으로 비약할 수 있는 연속적인 계기로 작용하리라 굳게 믿습니다.
운영방법:
1.아이의 성격과 기질에 맞는 공부 방법을 찾아내기 위하여 학습 심리 검사를 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20회기의 ‘나만의 공부 방법 찾기’ 프로그램을 시행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나 홀로 공부방에 참여할 수 있는 필수적인 과정이므로, 이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만 교실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학습치료에 관한 구체적 내용과 비용은 별도로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2.학습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일방적인 개입은 공부로부터 아이의 자발성과 흥미를 떨어뜨리는 결정적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부모는 아이와 공부 때문에 일희일비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며, 교사인 저는 되도록 아이가 혼자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도록 조건을 만들어 주는 것에 세심한 배려를 하는 등, 아이의 내적 동기를 상승시키는 촉매제 역할에 중점을 두고, 아이가 정말로 힘들어하는 부분이 어떤 것인지 통합적으로 문제를 도와주는 조력자의 역할을 하려 합니다.
3.복습이 선행되지 않는 주입식 예습은 아이의 학습에 대한 자발성을 꺾는 가장 큰 걸림돌 이기에 복습에 중점을 둡니다.
4.초등 4학년 이상은 대수, 도형, 확률, 통계 등 각 영역별‘새로 쓰는 초등수학’과정을 따로 공부합니다.
5.영역별 수업을 제외한 모든 그룹별 수업은 다양한 학년으로 구성합니다.

정    원: 한 그룹 당 5~ 6명
수업시간: 월, 수, 금(방과 후 4시 이후)
수 업 료: 월 200,000원(생태예술학교 정규반 학생은 150,000원)
장    소: 여천 부영 2차 아파트

♣ 자세한 내용은 생태예술학교 카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업방식: 스스로 행위 할 수 있는 자발적인 수업진행 방식을 통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자기감’을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고정된 틀’에 얽매이지 않으며 열정적이고 생동감이 넘치는 행복한 현장으로 교실을 운영합니다. ‘지금 여기’에 초점을 맞추고 결과보다는 과정에 집중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행위 할 수 있게 합니다. 교사는 수업의 전체적인 상황은 물론, 매 순간 일어나는 모든 문제에 대해 해결사가 아니라 촉매자 역할, 즉 더디지만,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물꼬를 터주는 역할만을 합니다.        
♣참여방법: 먼저 생태예술학교 홈페이지를 꼼꼼히 살펴보신 후 본인의 교육방향과
                생태예술학교 교육내용이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되시면 참가신청을 하시기 바람.
♣문   의: 생태예술학교 홈피http://blog.naver.com/hys051800
                                카페http://cafe.daum.net/hys051800
                                      (061)685-0558, 010-8418-9415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