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고래 상괭이 관광활성화 토론회 안내

관리자
발행일 2013-12-12 조회수 7






여수시 연안환경실태 조사 보고 및




토종고래 상괭이 보호와 관광활성화방안 워크숍

 


※ 취지 :


등지느러미 없는 국제적인 멸종위기종 상괭이를 아십니까?






상괭이는 현재 멸종 위기종으로 CITES(멸종위기에 처한 야생 동·식물종의 국제거래에 관한협약)에서 보호종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상괭이는 고래목 이빨고래아목 쇠돌고래과에 속하는 해양포유류로 아시아 지역에서만 분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서해안과 남해안에서 관찰되는데 주로 섬 주변, 강 하구나 항 입구, 항내 등 수심이 얕은 연안 가까이에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여수환경운동연합 해양환경위원회는 2012년 7월부터 2013년 12월까지 총 23차에 걸쳐 여수시 월호도․두라도․화태도․금오도․돌산 신기항 일대에서 멸종위기종 상괭이에 대한 목시 조사를 실시, 470여 차례 이상 목격했습니다.







상괭이는 생태계 한축을 담당하고 있는 중요한 구성원입니다. 또한 해양환경변화를 관찰 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매개입니다. 하지만 혼획 신고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등 관계당국의 상괭이 보호활동이 미비한 상태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대책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여수환경운동연합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상괭이 보호활동의 필요성을 알리고 금오도 비렁길과 연계한 상괭이 체험관광 방안 마련 도입에 대한 각계 의견을 수렴하고자 합니다.






이에, 토론회 내용을 아래와 같이 첨부합니다.








- 아 래 -





















□. 일시 : 2013. 12. 18. 수요일. 11:00-12:00




□. 장소 : 여수시청 돌산청사 3층 소회의실




□. 주제 : 상괭이 관광활성화




□. 발표자 : 조천래(해양학 박사) - 여수지역 연안쓰레기 실태조사 성상 발표




박근호(여수환경연합) - 상괭이 조사․보호 활동 보고




□. 토론자 : 여수시(관광과), 이실근 기자(여수신문), 김영철 시의원(여수시의회), 문갑태 사무국장(여수환경운동연합), 이강재 사무국장(아름다운여수21실천협의회), 좌수영해운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