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해양유류 유출사고 답변글 부탁에 대한 답변입니다.

관리자
발행일 2014-02-15 조회수 7


1. 게시판에 열거하신 여러 부분들을 우리지역과 비교한게 너무 확대 해석 하신건 아닌지요?
-> GS칼텍스 해양유류 유출사고는 원유뿐 아니라 나프타에 아직 성분도 밝혀지지 않은 유성혼합물까지 정확한 유출량도 파악되지 않고 있는 매우 심각한 사고로 원유만 유출된 사고보다 생태계 피해가 오래 지속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GS칼텍스 기름유출사고로 인한 생태계 피해는 너무 축소 해석은 물론 언급조차 잘 되지 않아 엑슨발데즈 원유유출사고로 인한 생태계 피해를 사실대로 해석한 것입니다. 외국 사례처럼 우리지역의 생태계 피해가 발표되고 조사되어 복원되기를 바랍니다.
2. 그렇지 않아도 우리지역이 이번사고로 어려운데 게시한 내용이 너무 과장된 건 아닌지요?
-> 국내외 기름유출사고 생태계 피해 심각성에 대한 구체적인 경험과 교훈은 사실 그대로 정확히 알려지는 것이 GS칼텍스, 정부기관, 그리고 우리지역의 대책마련과 사고예방에도 좋을 것입니다. 사실이 축소되면 1995년 GS칼텍스 씨프린스호와 GS칼텍스 사파이어호 기름유출사고를 겪었고, 앞으로 GS칼텍스 정유공장이 가동되는 동안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우리지역에 좋지 않습니다. 물고기, 조개, 새 등 생태계 조사와 복원은 수산업, 낚시, 관광, 여가생활 등 우리지역에 이익을 줍니다.
3. 고향이 어디신지요?
-> 1995년 GS칼텍스 씨프린스호, GS칼텍스 사파이어호 기름유출사고가 발생했을 때 전국환경운동연합 담당자로 활동했습니다. 사고 후 10년 이상 100번이 넘게 현장조사를 다니면서 기름유출사고로 인한 피해가 얼마나 심각하고 오래 가는지 누구보다 더 많이 체험했습니다. 1998년 2월 고향인 서울을 버리고 16년 이상 여수에서 살고 있으며 직계가족 7명과 세계적인 예술가 등을 여수시민으로 모셨습니다. 누구보다 우리지역에서 기름유출사고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는 여수시민입니다.
4. 게시한 내용이 인터넷에서 그대로 인용한 것인지, 아님 선생님께서 해양환경에 대한 학식 바탕 위에서 인용 또는 쓰신 것인지요?
-> 국내 검색사이트에서 아무리 ‘엑슨발데즈’를 검색해도 제가 쓴 글의 원문을 찾을 수 없을 것입니다. 다만, 외국 검색사이트에서 ‘Exxon Valdez’를 치시면 제가 쓴 글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data)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엑슨발데즈 기름유출사고 후 25년까지 계속 업데이트 되고 있고, 2014년 2월 현재 미국연방정부와 알래스카주정부가 공식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엑슨발데즈 기름유출사고 사이트를 번역하여 해양환경에 대한 학식 바탕 위에서 정보(information)로 만들어 쓴 것입니다.

Attachments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