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봄 학기 개강

관리자
발행일 2012-03-15 조회수 14

2012 봄 학기 개강

생태예술놀이교실(토요)
수업내용: 명상, 설치미술, 몸짓놀이, 생태미술, 생태놀이, 과학놀이, 난타, 오카리나,
               산 오르기, 바다에 가기 등 생태예술 통합교육
수업일시: 2012년 3월 31일(토)~ 2012년 6월 9(토)/ 2,4주 토요일 6주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모집대상: 8세~ 12세
추가모집: 5명 내외
수 업  료: 학기당 120,000원
장     소: 생태예술학교 돌산 캠퍼스(돌산 우두리/ 대교에서 5분 거리)
  
  
움직이는 인문학교실(1박 2일)
수업내용: 찾아가는 예술여행(미술관 or 공연장, 문학관- 영화 읽기 or 시 짓기) 역사문화 여행, 농사현장 or 트레킹 or
              탐사(강, 천, 섬 등) or 현장 벽화 그리기 등
수업일정: 2012년 4월 7~ 8일, 6월 2~3일/ 주말 총2회
            <산행 or 트레킹 수업은 일반 아이들이 함께 참여하는 행사로 진행할 수 있음.>
모집대상: 8세 이상
모집인원: 10명 내외
수 업 료: 80.000원/생태예술놀이 참가자 60,000원(진행에 소요되는 경비는 별도)
             1회 참여할 경우 경비포함 80,000원
  
  
새뚝이교실/ 2박3일 캠프형 성장치유교실
※프로그램
1. 나는 누구인가?/ 자기이해- 진정한 나 찾기
    몸/맘 바라보기: 저 찬란한 창공위에 한 마리 새가되어- 춤 명상
    몸/맘 토하기: 나를 화나게 하는 것들, 힘들게 하는 것들- 역할놀이
    몸/맘 풀이: 내가 네가 되고 나무가 되고 풀벌레가 되어-미니사이코드라마
    몸/맘 세우기: 내부적 힘 키우기, 내가 진정 되고 싶은 나! -몸짓 퍼포먼스
2. 너와 나 그리고 생명/ 진정한 관계를 위한 결합- 관계의 확장
     공동미술작업, 어울림을 위한 난타 등- 생태예술
     함께하는 요리, 냇가에서 놀고, 산에서 놀자! - 생태놀이
3. 나의 진정한 주인이 되어!/ 자발적이고 창조적인 나
    다섯 가지 리듬으로의 여행, 일상으로부터 일탈- 춤테라피
4. 상상력 먹고 황금 똥 싸기
     상상을 하기위한 실마리는 어떻게?, 우뇌로 상상하고 좌뇌로 구체화시키기
  
※참가안내
  참여대상: 지역에 관계없이 “자존감”과 “심리적 성장”에 관심이 있는 10세 이상 아이
  날    짜: 2012년 5월 18일~ 20일, 6월 22일~24일/ 금 토 일 총2회
  장    소: 생태예술학교 전주캠퍼스(금구면 당월마을)
  모집인원: 10명 내외
   수 업 료: 240,000원(생태예술놀이교실, 움직이는 인문학교실 중복하여 참가할 경우 200,000원)
                1회만 참가 할 경우 150,000원


  
인문학교실(평일)
작게는 눈이 아닌 마음으로 읽는 책 읽기부터 시작해, 세상에 대한 인식을 넓히는 철학까지, 기존의 고리타분한
공교육 교육과정이나 성과주의 사교육의 기술습득이 아닌, 더디지만 우리 아이들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토론교실.
기술적 글쓰기나, 일방적 주입식 사고를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느끼고 사유하는 토론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수업내용: 논리수업 - 논리를 찾아 떠나는 ‘오디세이’‘논리 여행’
              철학수업 - 나를 찾아 떠나는 생각여행, 세상을 향해 떠나는 생각여행
              책과 친구하기- 동화 속에 숨어있는 철학 이야기
모집인원: 9~11세 (3명~7명).11~13세(3명~7명)
수업일정: 매주 화요일, 목요일 오후 4시
             2기 첫 수업은 4월 3일(화)에 시작됩니다.
수업장소: 여천 부영 2차 아파트
수 업 료:  월 70.000원(교재는 별도 구입합니다.)
그룹구성: 한 그룹은 3명 이상 7명 이하로 구성되고 수업시간은 그룹별로 조정합니다.
  
  
방과 후 배움터‘우리끼리 공부하자’
생태예술학교 방과 후 교실은 모든 아이는 스스로에게 자생적인 학습의 힘이 있다고 믿는데서 부터 시작합니다.
또한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공부 방법이 아닌, 아이 스스로 찾아낸 나만의 공부 방법만‘행복하게 공부하는 아이’로 만든다고
믿고 있습니다.
비록 지금은 아이 스스로 하기엔 벅차고 힘겹게 느껴질지는 모르지만, 그러나 더디고 힘든 시간만큼 점차 아이 스스로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며, 이러한 지난한 과정의 연속은 아이 스스로 내부적인 힘이 질적으로 비약 할 수 있는 적인
계기로 작용하리라 굳게 믿습니다.
운영방법:
1. 아이의 성격과 기질에 맞는 공부 방법을 찾아내기 위하여 학습 심리 검사를 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16회기의
    ‘나만의 공부방법 찾기’프로그램과 함께 병행합니다.
2. 복습이 선행되지 않는 주입식 예습은 아이의 학습에 대한 자발성을 꺾는 가장 큰 걸림돌이기에 복습에 중점을 둡니다.
3. 학습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일방적인 개입은 공부로부터 아이를 멀어지게 하는 지름길이기도 합니다. 교사는 아이가
      혼자 하 기 어려운 부분을 도와주는 조력자의 역할을 할뿐입니다.
4. 초등4학년 이상은 대수, 도형, 확률, 통계 등 각 영역별 ‘새로 쓰는 초등수학’과정을 따로 공부합니다.
5. 영역별 수업을 제외한 모든 그룹별 수업은 다양한 학년으로 구성합니다.
정 원: 한 그룹 당 5명~6명
수업 시간: 월, 수, 금
수 업 료: 월 200,000원(생태예술학교 정규반 학생은 150,000원)
  
  
♣ 자세한 내용은 생태예술학교 카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업방식:
스스로 행위 할 수 있는 자발적인 수업진행 방식을 통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자기감’을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고정된 틀’에 얽매이지 않으며 열정적이고 생동감이 넘치는 행복한 현장으로 교실을 운영합니다.‘지금 여기’에 초점을 맞추고 결과보다는 과정에 집중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행위 할 수 있게 합니다. 교사는 수업의 총제적인 상황은 물론, 매 순간 일어나는 모든 문제에 대해 해결사로서 아니라 촉매자로서의 역할, 즉 더디지만,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물꼬를 터주는 역할만을 합니다.        
♣참여방법: 먼저 생태예술학교 홈페이지를 꼼꼼히 살펴보신 후 본인의 교육방향과
                생태예술학교 교육내용이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되시면 참가신청을 하시기  바람.
♣문   의: 생태예술학교 홈피http://blog.naver.com/hys051800
                                 카페http://cafe.daum.com/hys051800
                                         (061)685-0558, 010-8418-9415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