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평역과 만성리역을 신설, 꼬마통근열차 도입등 그외.

관리자
발행일 2010-01-27 조회수 10

여수공항역을 알리기위해 청주의 청주공항역처럼 신풍역을 여수공항역으로 이름을 바꾸고 전라선 복선전철화로 인한 선로 직선화로 인해 사라질것으로 예상되는 미평역과 만성리역을 신설할 필요가 있을것으로 본다.

우선 청주지역의 천안-청주공항간 철도를 건설해 수도권전철을 연장을 염두해둔것으로서 청주공항을 알리려고 청주공항역으로 만들었고 무안인 경우도 무안공항이용객을 편리하게 할려고 무안공항을 경유해달라고 하는 현실을 볼때 여수도 여수공항 활성화를 위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어 신풍역을 여수공항역으로 개명하거나 안되면 공항청사가 있는 쪽에 여수공항역을 신설할 필요가 있는 겸 신풍역을 이전이 건설이 되지 않는 상태에서 기존의 100~300미터정도 이전할 필요도 있을것이다.

미평역과 만성리역은 지금으로서는 무인간이역이라지만 나중에 광주-순천-여수간 광역전철이 열리는 시대가 되면 수도권전철의 신창역처럼 다시 활기가 살아나게 될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또한 미평역의 선로는 전남대와 가까운쪽으로 이전되고 있는만큼 미평역과 만성리역은 언젠가는 반드시 필요할것으로 본다.

선로 사이에 산이 있어 터널로 있는 구간에도 역이 신설되고 있는 춘천 남산면의 강촌역을 생각해보면 선로 이설로 인해 가뜩이나 박탈감에 시달리고 있는 미평과 만성리지역에 대해서도 기차역은 크게 만들 필요가 없지만 상징적인 규모나마 건설하면 될것으로 본다.

그동시에 미평역과 만성리역에 역세권개발을 하여 각각 대학배후정차역과 관광배후단지를 조성함으로서 여수를 관광도시로서의 기틀을 자리잡을수 있을것이라는 생각도 들기 때문이다.

지금이라도 일본의 꼬마열차 즉, 1인운전-1편성당 1량열차(최대 3량까지 가능.)인 키하-17계내지 31계열차를 도입하여 여수-남원 서남대, 여수-광주간 노선이 운행되어 새로 활기를 띄게 될것으로 보이고 광주-승주-순천간 직.복선전철을 조속히 건설하여 광주 대도시권 통근전철을 유치시에는 더더욱 매력이 있는 기차역으로 새롭게 태어날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여수시단독으로 안되면 전라남도에게 도움을 요청해서라도 일본에 있는 키하 17계내지 31계를 1량정도 시범도입하여 운행한후, 효과가 있을때부터 본격적으로 11량정도 더 도입을 한뒤 꼬마통근열차를 도입하면 될것으로 본다.

역세권개발을 통해 대안으로 숙박시설부족문제를 해결하면 되는데...... 열차 관광상품까지 만들면서 전라선 열차 이용객수를 확보할수 있는 도움이 될수 있는데도 국동항의 웬 주거단지라니? 말도 안된다.

지역민들이 적극적으로 만성리역이나 미평역중 1곳이라도 역사속에 사라져서는 안될것 아닌가? 지금부터라도 2개간이역 살리기 운동을 하지 않을수 없을것으로 생각된다.

새로 신설하더라도 크게 만들 필요 없이 기존 열차역의 규모인체로 무인간이역답게 있으면 충분하니 여수-광주, 여수-순천-보성-목포(경전선 철도가 직선화 되면.), 여수-남원간 꼬마 통근열차(1량짜리)가 개발되어 운행하면 간이역은 통근열차 정차역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어 지역민들로 부터 사랑받게 될것으로 생각될것이므로 미평역과 만성리역은 선로가 이설되더라도 절대 없어져서는 안된다.

5년전의 여수-목포간 통근열차 추억을 생각하면서...... 꼬마 통근열차를 일본에서 수입해서라도...... 서민들의 발인 통근열차를 다시 태어날수 있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꼬마통근열차의 꿈도 현실이 이뤄졌으면 하는 바램일 것이다.

열차를 이용한 사람들의 추억들을 생각해보면서...... 미평역과

*여수가 해야 할일.
1. 미평역, 만성리등 2개역을 신설하기.
2. 신풍역을 여수공항역으로 개명하거나 개명이 안되면 공항청사와 가까운 곳에 신설하기.
3. 1량으로 운행하는 꼬마 통근열차를 조속히 도입하여 간이역을 통근열차 정차역으로 다시 태어날수 있게 하는 방안을 검토한다.(한때, 무인간이역이었던 신창역도 수도권전철을 통해 다시 살아났던것처럼...... 중앙선과 경의선의 간이역들도 전철도입을 통해 다시 살아닐것으로 보인다.)

참고자료(꼭 봐주시길......)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78&aid=0000009416&

→ 참고자료를 들어가셔서 지자체와 시민사회단체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검토를 해주시길 부탁드리며 일본에서 직.수입을 해서라도 1인통근열차를 통해 다시 태어나길 기대한다.
꼭~! 단순한 추억이 아니라 도로교통으로 인한 환경오염문제를 해결하는 겸 교통적약자들 소외를 덜며 지방도시권의 대중교통 다양화, 기존 전라선 활용방안들을 감안할때는 생각해 볼 필요가 있어 이렇게 적었으니 많은 이해를 부탁드린다.

(환경운동연합측에선 다른것은 몰라도 대중교통만큼은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