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용품 안 쓰는 장례문화 만들기』캠페인 및 발대식(7월2일)

관리자
발행일 2019-07-03 조회수 3



『1회용품 안 쓰는 장례문화 만들기』캠페인 및 발대식(7월2일)


7월 3일은 ‘세계 1회용 플라스틱(비닐) 봉투 안 쓰는 날(International Plastic Bag Free Day)’로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전 지구촌 곳곳에서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조사에 따르면, 장례식장 1곳당 연간 밥·국그릇은 72만개, 접시류는 144만개를 사용하며 전국장례식장에서 연간 2억천6백만개의 1회용접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장례식장에서 사용되는 1회용접시는 합성수지접시 사용량의 20%로 추정됩니다.
▶여수환경운동연합은 7월2일 올해 10회째를 맞는 ‘세계 1회용 플라스틱(비닐)봉투 안쓰는 날’을 맞이하여 전남환경운동연합과 함께 도청앞에서 ‘장례식장 1회용품 사용근절 캠페인 및 1회용품 안쓰는 장례식 문화 만들기 발대식’을 가졌습니다.
▶환경운동연합 전국조직이 함께 하는 이 캠페인은 법과 조례 마련으로 “1회용품 안쓰는 장례문화”를 만들어 쓰레기 줄이는 운동을 확산해갈 것입니다.

<기 자 회 견 문>
  
○ 7.3일은 전 세계 1회용플라스틱 안 쓰는 날로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전 지구촌 곳곳에서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한국 환경단체들은 2019년 1회용플라스틱 안 쓰는 날 주제로 장례식장 1회용플라스틱용기 사용 중단을 통해 ‘1회용품 없는 장례문화 만들기’를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 장례식장에서 1회용플라스틱용기 꼭 사용 해야만 하나요? 조사에 따르면 장례식장 1곳당 연간 밥·국그릇은 72만개, 접시류는 144만개를 사용, 전국장례식장에서 연간 2억천6백만개 1회용접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결국 장례식장에서 사용되는 1회용접시는 합성수지접시 사용량의 20%로 추정됩니다. 캐나다는 간단한 다과 제공으로, 일본은 다회용기에 초밥 도시락을 제공하고, 중국, 유럽, 미국 등 많은 국가는 아예 음식제공을 안함으로 우리의 장례식장 1회용 플라스틱 쓰레기 발생과는 거리가 멉니다.
○ 현행법인 자원의절약과재활용촉진법은 세척시설과 조리시설을 모두 갖춘 장례식장만 1회용기를 사용할 수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는 세척 및 조리시설을 갖추지 않은 장례식장이면 1회용기 사용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오히려 장례식장내 1회용기 사용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어느 장례식장이 비용 많이 들이고 1회용품도 사용하지 못하는 데 세척 및 조리시설을 갖추고 운영하겠습니까? 이렇듯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식의 법으로 인해 전국 장례식장 90% 이상은 1회용 플라스틱 쓰레기 발생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일부 장례식장은 1회용품 반입금지를 통해 다회용기를 사용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장례식장은 상조회사가 제공하는 1회용품을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더구나 사용된 1회용품은 분리배출 되지 않고 쓰레기로 가게 됩니다. 현재처럼 장례식장 1회용플라스틱 사용을 방치한다면 쓰레기는 갈 곳이 없습니다.
○ 정부, 지자체, 장례식장, 시민들이 적극 참여한다면 우리의 1회용 안 쓰는 장례문화 정착시킬 수 있습니다. 제주시 부민장례식장, 서울의료원, 보라매병원, 수원연화장, 창원시립상복공원, 순천성가롤로 병원 장례식장에서는 다회용기로 음식을 제공하여 장례식 문화의 모범이 되고 있습니다.
○ 이제부터라도 전국적으로 1회용품 안 쓰는 장례식장 확산을 통해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는 실천 행동이 필요합니다.
장례식장 1회용품 안 쓰기를 촉구하기 위해 오늘 이 자리에 선 우리들은 정부, 지자체, 장례식장에 다음을 촉구합니다.
정부에 요구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 빠른 시일 내 장례식장내 모든 1회용품 용기사용을 금지하는 재활용촉진법을 개정하고 시행하라.  
둘. 세척 및 조리시설을 갖추지 않은 장례식장은 식음료 제공을 금지하는 제도를 도입하라.
지방자치단체에 요구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 조례 제·개정 및 가이드라인을 통해 장례식장 1회용품 용기사용 금지를
시행하라.
둘. 장례식장내 다회식기 사용 확산을 위해 지역내 다회용식기 임대 사회적기업
을 육성하라.    
셋. 식품진흥기금을 활용하여 지역 장례식장내 세척 및 조리시설을 지원하라.  
장례식장에 요구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 모든 장례식장은 조문객 음식제공시 1회용 플라스틱 사용이 아닌 다회용
식기를 사용하라.  
둘. 음식 제공시 다회용기 사용을 위해서 세척 및 조리시설을 설치하라.  
셋. 상조회사가 제공하는 1회용품 반입을 중단하라.

2019년 7월 2일
전남환경운동연합(여수,목포,광양,고흥보성,순천,장흥)

.※‘비닐 봉투 안 쓰는 날’은 지난 2008년 스페인 국제환경단체 ‘가이아’ 회원들이 제안해 만들어진 날로, 매년 미국과 프랑스 등 많은 나라의 시민단체들이 캠페인 등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올해로 10회째를 맞는다.


Attachments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