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의정 참여단 출범선언문

관리자
발행일 2003-03-10 조회수 6

<여수시·의정 참여단 출범선언문>
진정으로 시민이 주인되는 지방자치를 갈망하며....
오늘 우리는 여수시와 여수시의회의 개혁과 변화를 꿈꾸는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의 연대로서 여수시·의정 참여단을 출범하고자 한다.
우리는 시·의정참여단 활동을 통해 진정으로 주민을 위해 일하는, 성실하게 본분을 다하는 여수시 행정과 의정을 만들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의정평가활동, 시민제안행동, 시민입법행동을 포함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 나갈 것이다.
지방자치제 시행이후 지역행정과 의정활동과정을 평가함에 있어 결코 그 과정에 후한 점수를 줄수 없는 것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주민들의 행복과 권익보다는 사리사욕에 앞서 벌어진 수많은 부정과 비리, 시민들의 정서에 반하는 정책결정 등 무엇보다 행정과 의정이 지향해야 하는 시민들의 행복을 위한 가치지양이 아닌 그들만의 행정과 의정이 되어버린 작금의 현실에 우리는 분명한 문제제기와 개선을 위한 활동에 대한 의무감과 필요성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때문에 우리는 향후 여수시 행정과 의정활동과정에 대한 분명한 시민들의 개입과 평가 활동을 하고자 하는 것이다. 시민들의 개입, 평가행동은 현 단계의 불만족스러운 지방행정과 의정에 대한 압력수단으로서의 역할도 해 낼 것이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주민자치행동의 틀로서 더 큰 역할을 해 낼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시민 스스로 자신의 권리와 책임을 자각하고 지역과 사회발전을 위한 고민과 토론에 참여하는 공간으로서 시민참여단은 더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며 향후 이런 활동을 기반으로 지방행정과 의회가 보다 성실하고 합리적인 활동을 해 나가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2003년 3월 7일
  여수시의회 개혁을 위한 시민연대
(참가단체 : 개혁국민정당여수시지구당, 민주노동당여수지구당, 여수YMCA,여수경실련, 여수시민협
여수환경운동연합, 여수지역사회연구소, 여수YWCA, 여수사랑청년회, 전교조여수지회  이상 10개)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