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길] 2021년 2월 모임(2월 24일)

관리자
발행일 2021-02-24 조회수 24
소모임-함길




공부하는 모임, 진중한 모임, 함길모임이 있었습니다.
이수정회원님이 참석하셔서 서로의 근황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독서노트를 작성하시는 회원, 사업계획서로 바쁜 회원, 새롭게 탁구를 배우는 회원, 3월 부터 안산중에 6개월간 근무하신다는 회원님들의 근황을 들었습니다.
새롭게 들어오신 이수정회원님이 사실은 '물맑은 동리'에 환경만화를 연재하셨던 환경운동연합 초대 회원임을 알았습니다. 반가웠습니다. 새로운 물맑은 동리의 탄생도 기대해봄직한 시간이었습니다.^^
바쁜중에도 참석하셔서 막걸리 한사발 기울이며 이야기 나눈 회원님들께 감사합니다. 3월에는 더많은 회원님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참석을 원하시는 회원님은 주저마시고 전화주세요. 감사합니다.
061)682-0610,010-4644-8619
정모 활성화 결의 (김태성 회원)
함께사는길(함길) 2월 정모가 지난 24일(수) 저녁 신기동 환경운동연합 사무실에서 70분간 진행됐습니다. 오랜만에 대면방식으로 진행된 정모에는 조천래, 김태성, 이수정 회원님, 김상희 부장이 참석했습니다.
이수정 회원님은 “자녀들과 함길을 읽고 있고, 생활속에서 환경운동을 실천하려 한다”고 귀뜸했습니다.
이날 회원들은 “정모 활성화를 위해 불참시에도 한 꼭지 요약을 맡기로 했으며, 1년간 불참 회원은 6개월유예기간을 두어 정리키로 했다”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 기후변화시대의 대안 식탁
[막대한 소비, 더 막대한 생산]
야생 포유류 생체유기체 총량은 10만 년 전에 비해 5배 가까이 줄어듬.
지구 전체의 생체유기체 총량은 10만 년 전에 비해 4배 이상 증가함.
전 세계 농지 가운데 4/5 가축 사료용 목초지 또는 농경지로 이용되고 있음.
기후변화의 위기의 가장 직접적인 것->물과 식량의 위기.
[1kg을 생산할 때의 물 발자국]
채소 : 322ℓ / 곡물 : 1644ℓ / 닭고기 : 4325ℓ / 돼지고기 : 5988ℓ /
양,염소 : 8763ℓ / 소고기 : 1만5415ℓ
동물의 사육과 육류 생산에 소비되는 연간 물 사용 총량은 2,422G㎥에 달하는데
그 중 98%가 사료용 작물 경작에 사용된다.
육식을 줄인 채식 위주 권장식단의 실천이 ‘가장 확실한 기후변화 대응활동’
◦ 천상의 새 두루미
두루미 과는 전 세계에 15종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두루미, 재두루미 흑두루미가 대표적 월동군. 이들중 가장 덩치가 큰 것이 두리미다. 체장이 140~160㎝이고 날개 길이는 240㎝나 된다. 천연기념물 202호, 보호야생동물1급 지정해 보호하고 있다. 두루미들의 고향은 러시아와 중국의 아무르 강 유역의 광활한 습지다. 한국을 찾는 대부분의 두루미들은 중-러 국경지역인 한카호 지역을 거쳐 철원, 연천으로 온다. 두루미란 이름은 ‘두루루’ 소리를 내는 울음에서 유래된 순 우리말이다. 장수. 건강, 행운의 상징이며 부부애가 각별한 평안의 상징으로 여겨져 왔다.
◦ 탐욕이 부른 인재의 현장, 울산 강동 골프장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서 관리계획을 심사할 때 환경부가 반드시 보존하라고 특정한 지점이 환경영향평가 본안에서는 개발지로 바뀌었고,관리계획 승인 당시 도면에 원형 보전지로 표시됐던 지역도 대부분 변경되어 있었음.
환경부에서 최대한 보전을 하라고 의견을 달았던 녹지자연도 7등급 지역도 대부분 나무를 베어내고 절토를 했음. 지방정부 정권 교체가 이뤄진 직후인 2018년 하반기부터 울산시장과 북구청장은 세 번째 사업자를 전폭적으로 지원. 세번째 사업자와 MOU 체결, 공식 사업자 지정, 이후 인허가 절차까지 빠르게 이뤄짐. 이는 강동 관광단지와 시너지 효과를 위해서 골프장 건설을 지원하는 것이거나, 특정 업체에 대한 특혜성 지원으로 보일 수 있음.
◦ 환경연합이 꼽은 플라스틱 핫이슈
코로나19와 일회용 프라스틱 사용량 증가 : 배달음식 천지에 카페에서도 일회용품의 사용을 권장. 탈-플라스틱, 일회용품 사용금지는 코로나19에 처참히 무너져 내렸음. 다시금 코로나가 사라지면 일회용품과 플라스틱에 대한 정책도 추진되어질지 수 있음. 우리는 코로나로 뭉개진 탈-플라스틱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야 할 것임.
해양 미세플라스틱 주범 담배꽁초 : 담배끝에 붙어있는 플라스틱은 셀룰로스 아세테이트라는 합성플라스틱. 바다로 들어가면 부서져 미세 플라스틱이 되고,흡연시 필터 잔류하는 톨루엔 외 8종의 유해화학물질은 수중 생물의 기형과 척추 변형 등을 유발할 수 있음.
◦우리술 막걸리의 시대가 열린다 : 막걸리의 80%는 수입쌀로 만듬. 서서히 100% 우리밀로 막걸리를 만드는 곳도 있음. 우리 누룩은 밀을 거칠게 빻아서 사용. 지역의 문화상품으로 막걸리가 지역의 이름만 딴것이 아니라 지역의 자연, 농업, 문화, 역사, 주민의 삶까지 담아내기를 바람. 앞으로는 건강에 덜 해로운 막거리로인식되어 막걸리 문화, 막걸리 산업은 더욱 커질 것임. 끝.

Attachments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