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생명평화결사 여수지역 탁발순례 안내

관리자
발행일 2005-03-12 조회수 18

지리산생명평화결사의 탁발순례는 맨 처음 지리산의 댐건설을 막기 위한 댐건설 백지화운동으로부터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운동을 모태로 지리산 살리기 운동, 지리산 생명연대를 거쳐 운동이 일회성으로 끝나갈 위기를 막기 위해 남원 실상사의 도법 스님의 천일기도 끝에 탄생하였으며, 한반도의 전쟁을 막기 위한 생명평화결사단체입니다.
2003년 11월 5일 지리산생명평화결사단의 출범은 우리가 안고 있는 사회 구조의 불평등과, 경쟁적인 인간 사회의 다양한 원인을 나 자신에게서 찾고, 그 누구나 배제하지 않고, 기존의 문제점들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함께 나눌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것이 탁발순례의 주요한 목적입니다.
2004년 3월 평화를 위한 큰 발걸음은 지리산을 출발하여, 2005년 3월 15일 여수에까지 이르렀습니다.
돌이켜 보면 여수는 격동의 민족 현대사를 온 몸으로 잉태하며 엄청난 산고를 치른 역사의 땅입니다.
우리의 주권을 빼앗긴 일제시대를 거쳐, 신생 대한민국정부 수립 직후 발생한 여순사건이 그것입니다.
이러한 여수지역의 억압된 민중운동은 동학농민운동을 통해서도 엿볼 수 있으며, 여순사건은 전남동부지역을 합쳐 1만 여명의 사상자를 내어, 제주4.3항쟁 이래 최대의 학살극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공업화와 산업화의 바람으로 인해 매일같이 뿜어내는 대기 오염 등의 공해물질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에 매일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시프린스호 기름 유출이나, 해양 오염으로 인해 여수지역의 어촌경제는 피폐해졌고, 국가 경쟁력이나 자생력이 없다고 여겨지면, 가차 없는 자본의 논리 하에 어촌마을은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 모든 사건과 사고, 시대적 현상들은 각기 다른 생각들을 듣지 못하고, 억압만 했기 때문에 벌어진 비극이라 생각됩니다. 나와 다른 것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역량, 그것이 우리 내면의 평화를 현실적으로 만들 수 있는 힘이며, 이것을 여수지역 탁발순례를 통해 우리의 이야기로 펼쳐보고자 합니다.
우리와 비슷하거나, 아니면 다른 이들의 상처와 주고받았던 많은 상처들을 알아내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여수라는 아름다운 바다를 낀 곳에서 여수의 말과 여수의 발걸음으로 승화시키고자 합니다.
1. 명칭 : 지리산생명평화결사 여수탁발순례단
2. 참가 단체(예상) : 여수시민협, 여수산단민주노동자연합, 실업극복여수시민운동본부, 여수YMCA, 여수YWCA, 여수사랑청년회, 여수지역사회연구소, 여수환경운동연합, 여순사건유족회, 여수함께하는 여성회, 전국공무원노조여수지부, 민예총여수지부, 민주노동당지구당, 전국민주노동자총연맹 여수지부, 석천사, 용문사, 한산사, 흥국사, 여수불교청년회, 용문사 유마회, 원불교 여수교당, 중부교회, 은현교회, 열린교회, 솔샘교회, 동백원, 여수노인복지회관, 이상 27개 단체.
3. 전체 일정표 설명
▷ 0일차(3월 14일 / 월요일)-순례단 전원
    순천에서 이동
    단체 대표자와의 간담회 (여수시 소개, 참여자 인사 및 순례일정 등)
    저녁식사 및 잠자리 (석천사)

▷ 1일차(3월 15일 / 화요일)-여수지역사회연구소
    주제 : 여순사건, 평화와 인권
    출발  기자회견 (행사의 취지 및 의의)-하수종말처리장 (10a.m.)
    코스 : 신월동(여순항쟁 발발지, 출발 기자회견) ->국동 -> 서시장->중앙동(인민대회장)->진남관(국보304호 전라좌수영 객사, 진남관 앞 행사) -> 여수경찰서 -> 중앙교(김종원의 민간인 학살지) ->오동도 (오동도와 애기섬 학살)-> 여수역 ->만성리형제묘(125명 민간인 학살) -> 만성리해수욕장 -> 만성리고개 -> 미평->문수주택단지경로당
    점심 : 진남관 주변
    저녁식사 및 잠자리 : 문수주택단지경로당
    저녁시간 : 유족과의 간담회 (여순사건유족회)
▷ 2일차(3월 16일 / 수요일)-YMCA
    주제 : 수산업과 해양환경
    여수의 특성을 살린 선박을 이용한 섬 지역 순례(남면 안도와 금오도)
    코스 : 신항-> 함구미-> 송광사 터(고려시대 절터) -> 송고 ->여천->우학리 -> 심포-> 안도 이야포(미군 학살지)-> 서고지->선상토론회-> 화양 당머리항
    점심 : 도시락
   저녁식사/잠자리 : 장척 마을회관 노인당
   저녁시간 : 주민과의 대화 - 장수리 개발
  
  ▷ 3일차(3월17일 / 목요일)-강용주 의원/여수지역사회연구소(순례안내)
   주제 : 동학, 항일, 사회복지문제
   여수의 숨겨진 역사인 동학과 항일의 역사를 재인식하고 노인복지회관에서 사회복지단체와의 시간
    코스 : 당머리항->장수학생의집→수문마을(여수동학군 전몰지 돌무덤 터)->봉오마을(동학접주 심송학의 마을)->화양초(동학군 김지홍의 화형지) -> 나진 당머리(동학군 돌무덤 터) ->창무(여수 유관순 윤형숙 열사묘)->관기 들 (일제 수탈의 상징 고뢰농장관리사 터)
    점심 : 용문사
    저녁식사 /잠자리 : 학동노인복지회관
    저녁시간 : 사회복지단체와의 간담회  

▷ 4일차(3월 18일 / 금요일)-민중연대, 환경연
    주제 : 여수산단, 노동문제, 주민이주문제
   여수산단의 환경문제 및 주민 이주문제 등 여수산단의 당면 문제, LG정유 문제를 비롯한 지역 노동계 문제
  코스 : 남해화학-> LG정유->중흥->흥국사->YNCC->바스프->망향비(화치)->석창사거리(천막농성장)
    점심 : 민주노총담당
    저녁식사/잠자리 : 중부교회
   저녁시간 : 대중강좌(생명과 평화를 말한다), YMCA 고아헌
▷ 5일차(3월 19일 / 토요일)-YWCA, 시민협
    주제 : 도시현안, 여성
   낮 시간은 여수시장과의 만남(11 a.m.)
    코스 : 여서동 2청사 → 웅천 → 제일모직 → 선소 → 1청사->소호요트장 → 소호동 윗길 → 안산중학교 → 도원사거리 → 시청 앞 → 쌍봉사거리 → 무선
    점심 : 여수시청
    저녁식사/잠자리 : YWCA 섭외
  
▷ 6일차(3월 20일 / 일요일)-민예총
   주제 : 위령제
   국가폭력의 무고한 희생으로 가신 모든 영혼을 위한 위령제 /위령제 후 작은 음악회
  봉두 공원묘지 11 a.m.
   점심 : 도시락
    저녁식사/잠자리 : 한산사
▷ 7일차(3월21일)-순례단 전원
    오전 : 마무리 기자회견- 진남관 앞, 12 a.m.
    다음 행사지 고흥으로 환송
      배편을 이용하여 고흥으로 이동(영신해상 협찬)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