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언론사 광고 등 3년간 204억 집행, 2배 증가

관리자
발행일 2017-07-19 조회수 5



한수원, 언론사 광고 등 3년간 204억 집행, 2배 증가
탈원전 시대 광고비는 낭비
재생에너지 지원으로 전환해야
○ 국회 윤종오 의원(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 무소속)과 환경운동연합이 한국수력원자력(주)으로부터 지난 3년간 집행한 언론사 광고와 지역단체 후원비 등 홍보비를 공개 받은 결과 2014~2016년 사이 총 204억원이 집행된 것을 확인했다. 홍보비는 매년 상승했고, 2014년에 비해 2016년 2배 가량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수원이 광고비와 후원비 등으로 언론사과 지역단체 등을 관리해 오고 있었던 것이 아닌지 의심되는 대목이다.
탈원전 에너지전환 정책을 천명한 상황에서 원전홍보용 광고비는 낭비다. 특히 신고리 5,6호기 공론화를 추진하는 상황에서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공론화를 앞두고 올해 광고비는 즉각 전면 동결하고, 장기적으로는 원전 해체와 핵폐기물 연구, 재생에너지 지원 비용으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한수원 본사에서 집행한 언론사 광고비는 2016년 한 해 동안만 방송사 포함 300여 곳 50억 원에 달했다. 지역 발전본부까지 더하면 700곳 언론사에 64억 원이 집행됐다. 최근 한수원 방송광고가 부쩍 늘어 올해 집행내역은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한수원 광고비를 받더라도 언론사는 균형보도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보수언론과 주요 방송사들의 편향된 원전사랑과 가짜뉴스 생산 등으로 광고비가 공정한 언론기능을 마비시키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 4개 발전본부 중 언론사 광고비를 가장 많이 집행한 곳은 월성원전본부다. 월성본부는 월성 1호기 수명연장이 결정된 2015년까지 지역사업 후원비 집행도 높았다. 그러나 수명연장이 결정된 후인 2016년에는 지역사업 집행내역이 사실상 없다. 고리원전본부는 언론사 광고비 보다 지역사업 후원비가 더 컸다. 발전소주변지역지원에 관한 법이 개정되면서 지역별 각 원전본부가 지역단체들에게 직접 지원이 가능하게 됐고, 지원금을 둘러싼 갈등도 증폭되고 있다. 단체 후원을 원전사업자가 직접 집행하지 못하도록 법개정이 시급하다.
○ 한국수력원자력(주)는 전력공기업 한국전력공사가 100% 출자한 공기업이다. 공공성을 전제로 정부정책을 실현하는 기업인 것이다. 신규원전을 줄이고 노후원전을 폐쇄하는 에너지정책이 추진 중인 상황에서 원전을 홍보하는 광고는 낭비다. 광고를 최소화하고 비용을 아껴 재생에너지 지원으로 전환해야 한다.
* 첨부: 한국수력원자력(주) 광고비, 후원비 내역
2017. 7. 12 환경운동연합, 국회의원 윤종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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